본문 바로가기
락 음악

80년대 락스타 <건즈 앤 로지스>

by 라커빌리 2023. 2. 24.
반응형

몇 년 전까지 SBS에서 방영된 예능프로그램인 <정글의 법칙>을 기억하시나요? 그럼, 거기에 나왔던 배경음악을 따라 흥얼거려보신 적은 있나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밴드 건즈 앤 로지스(Guns N' Roses)의 welcome to the jungle이 바로 그 배경음악의 제목입니다.

 

건즈 앤 로지스는 그 외에도 엄청난 히트곡들로 사랑을 받은 80년대를 대표하는 락밴드인데요. 지금 세대라면 전혀 모를 수도 있겠지만 음악을 들어보면 어디선가 들어봄직한 곡들이 아주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80년대를 주름잡았던 GNR, 건즈 앤 로지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즈 앤 로지스

건즈 앤 로지스(Guns N' Roses)는 1985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락 밴드입니다. 1987년 발매한 데뷔 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으로 대성공을 거두며, 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까지 활동했습니다. 건즈 앤 로지스의 밴드명은 보컬 액슬 로즈(밴드 할리우드 로즈)와 트레이시 건즈(밴드 L.A. 건즈)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밴드 결성과 통합에 관련해서는 나무위키에 더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건즈 앤 로지스 나무위키] 

 

건즈 앤 로지스의 대표적인 멤버는 보컬 액슬로즈(Rose)와 기타리스트 슬래시(Slash)입니다. 보컬 액슬로즈는 그의 찬란한 음색과 화려한 퍼포먼스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슬래시는 그의 특유의 기타 연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건즈 앤 로지스는 하드 록, 헤비 메탈, 블루스 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였으며, 'Sweet Child O' Mine', 'Welcome to the Jungle', 'November Rain' 등의 히트곡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내부 갈등과 멤버들의 개인적인 이유로 90년대 중반 이후 활동이 중단되었으며, 멤버들의 개인적인 활동과 단체 활동이 번갈아가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건즈 앤 로지스의 음악과 멤버들의 퍼포먼스를 사랑하는 팬들이 많이 있습니다.

 

 

 

멤버 소개

건즈 앤 로지스(Guns N' Roses)는 다양한 시기를 거쳐서 많은 멤버들이 참여했습니다. 아래는 건즈 앤 로지스의 대표적인 멤버들과 그들의 역할에 대한 설명입니다.

 
  • 액슬 로즈(Axl Rose): 보컬, 키보드, 퍼커션
    건즈 앤 로지스의 리더이자 중심 인물로, 멋진 음색과 극적인 퍼포먼스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한 노래 작사, 작곡에 참여하기도 했으며, 무대에서는 악수의 개성적인 복장과 머리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 슬래시(Slash): 리드 기타
    건즈 앤 로지스를 대표하는 기타리스트로, 그의 특유의 연주 스타일과 향수로운 외모로 유명합니다. 슬래시는 건즈 앤 로지스에 참여하기 전에는 애리어스미스(Aerosmith)와 같은 밴드에서 활동했습니다.
  • 이지(IZzy Stradlin): 리듬 기타, 백 보컬
    건즈 앤 로지스를 창단한 멤버 중 한 명으로, 리듬 기타와 보컬을 맡았습니다. 이지는 보컬 악수와 함께 노래 작사와 작곡에도 참여했습니다.
  • 더프(Duff McKagan): 베이스, 백 보컬
    건즈 앤 로지스의 베이시스트로, 백 보컬도 담당합니다. 더프는 그룹에서 노래 작사와 작곡에도 참여하며, 미국의 대표적인 펑크 록 밴드인 더 플래그(The Fartz)와도 함께 활동했습니다.
  • 스티븐 애들러(Steven Adler): 드럼
    건즈 앤 로지스의 초창기 드러머로, 'Appetite for Destruction' 앨범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러나 내부 갈등과 약물 중독으로 인해 그룹에서 제명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건즈 앤 로지스에는 다양한 시기를 거쳐 멤버들이 참여했으며, 그 중 일부는 매트 소럼(Matt Sorum), 길비 클라크(Gilby Clarke), 폴 휴지(Paul Huge) 등이 있습니다.
 

히트곡

대표적인 히트곡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weet Child O' Mine
    건즈 앤 로지스의 대표적인 히트곡 중 하나인 'Sweet Child O' Mine'은 1987년 발매된 'Appetite for Destruction' 앨범 수록곡으로,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중저음 기타 리프와 슬래시의 대표적인 기타 솔로, 악수의 고음 보컬 등이 인상적인 곡입니다.
  2. Welcome to the Jungle
    'Welcome to the Jungle'은 같은 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의 수록곡으로, 건즈 앤 로지스의 대표곡 중 하나입니다. 멜로디와 리듬이 매우 진동적이며, 랩스타일의 가사와 슬래시의 기타 연주 등이 돋보입니다.
  3. November Rain
    'November Rain'은 1991년 발매된 'Use Your Illusion I' 앨범 수록곡으로, 악수와 더피 맥켄지의 공동 작곡입니다. 대단한 전개와 화려한 오케스트라 연주가 인상적이며, 악수의 절제된 보컬과 슬래시의 멋진 기타 솔로 등이 돋보입니다.
  4. Paradise City
    'Paradise City'는 'Appetite for Destruction' 앨범 수록곡 중 하나로, 건즈 앤 로지스의 무대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곡 중 하나입니다. 리듬 기타의 충만한 사운드와 메인 리프, 고음 보컬 등이 인상적이며, 빠른 템포와 강한 에너지가 대중에게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5. Don't Cry
    'Don't Cry'는 'Use Your Illusion I'와 'Use Your Illusion II' 앨범 모두 수록된 곡으로, 악수와 슬래시의 공동 작곡입니다. 이 노래는 고독한 감정과 사랑의 아픔을 표현한 가사와 악수의 절제된 보컬이 인상적입니다.
 
위와 같은 대표적인 히트곡 외에도 건즈 앤 로지스는 'Knockin' on Heaven's Door', 'Live and Let Die', 'You Could Be Mine', 'Civil War' 등 다양한 히트곡을 발표했습니다.
 

유명한 일화

건즈 앤 로지스는 그들의 활동 기간 동안 많은 유명한 일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일화 중 하나는 건즈 앤 로지스의 공연 중 한 에피소드인데, 이는 "건즈 앤 로지스의 명문대 총학생회장과 '절대' 콘서트 계약"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일화는 1987년 6월 11일, 건즈 앤 로지스가 뉴저지주 하츠드 스퀘어에서 공연을 하던 중 발생한 일입니다. 그 당시 건즈 앤 로지스는 이미 대단한 인기를 얻고 있었지만, 그들의 공연 중 한 명의 대학 총학생회장이 무대 앞으로 나와 공연을 중단시키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계약서에 적혀있는 "11시 이전에 공연을 끝내야 한다"는 조건을 어겼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건즈 앤 로지스는 무대에서 이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리더 보컬인 악수는 대학생들에게 "여기서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락앤롤' 입니다" 라며, 그들의 노래 'Patience'를 연주했습니다. 이에 대학생들은 무대에서 춤을 추며 곡을 따라 노래하였고, 건즈 앤 로지스는 대단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화는 건즈 앤 로지스의 자유분방하고 야생적인 이미지와 함께, 그들이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중요시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도 평가됩니다. 이후 건즈 앤 로지스는 전 세계에서 대규모 공연을 하며 인기를 더욱 높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락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락 뮤직에 대하여  (0) 2023.03.01
80년대 락스타 <본조비>  (0) 2023.02.26
70년대 락스타 <퀸>  (0) 2023.02.16
70년대 락스타 <딥 퍼플>  (0) 2023.02.16
70년대 락스타 <핑크 플로이드>  (0) 2023.0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