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작은 노하우

2022 대입 홍익대 각 계열별 논술 기출문제 - 인문계열 문제1

by 라커빌리 2022. 11. 16.
반응형

2022 홍익대 대입 논술 기출문제 - 인문계열

 

1. 인문계열 논술고사(오전) - 예상 소요시간 60분(1h) / 전체 120분(2h)

 

문제 1

[문제 1] 제시문 (가)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문 (나),(다),(라)의 의사소통 층위와 기능을 분석하되, 제시문 (다)와 (라)에 대해서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나도록 서술하시오. (800±100자)

제시문(가)

 의사소통은 서로 말이나 글을 주고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가는 행위이다.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는 소통 수단으로서의 언어, 소통의 참여자인 발신자(화자, 필자)와 수신자(청자, 독자), 소통하고자 하는 내용, 소통 맥락(목적, 상황)등 여러 구성 요소들이 개입한다.
 한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전달할 때 듣는 사람은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에서 새롭게 의미를 구성해 낸다. 이러한 개인과 개인 차원의 의사소통은 사회 차원의 의사소통으로 확장될 수 있다. 대중매체에 글을 쓰는 일은 개인과 사회의 의사소통이며, 세대와 세대, 직업과 직업 사이의 의사소통은 사회와 사회 간의 의사소통이다. 곧 의사소통은 개인과 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기능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발신자와 수신자는 서로 의사소통하는 가운데 지식을 공유하거나 감정을 나누며 태도를 조정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면서 개인의 삶과 사회의 분위기를 바꾼다. 가족이나 세대 간의 대화를 강조하는 까닭도 이 때문이다.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는 구성원들 사이에 사회적 담론을 공유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곧 의사소통은 그것에 참여하는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동질감을 형성한다.

 

출제의도

[문제 1]은 "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배우는 인간의 의사소통 과정과 윈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의사소통의 다양한 층위와 기능들을 읽어내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문제는 제시문 (가)에서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층위, 의사소통의 기능을 설명함으로써 분석의 기준을 제시하고, 이 기준들 중 층위와 기능을 중심으로 제시문 (나)가 내포한 문학 작품 특유의 의사소통 층위와 기능을 분석할 것을 요구한다. 제시문 (다)와 (라)에서는 의사소통 층위, 그리고 특히 지식 공유, 감정 교류, 태도 조정과 같은 의사소통의 세부적 기능에 초점을 맞춰, 성격이 다른 두 제시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거론하며 분석하기를 요구한다.

 

제시문 (가)는 국어 교과서 "화법과 작문"에 실린 의사소통의 원리와 기능에 대한 설명을 재구성한 것이다. 의사소통의 원리를 구성요소, 층위, 기능을 중심으로 제시함으로써 (나), (다), (라)를 분석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한다. 제시문 (나)는 "국어"에 실린 윤흥길의 "장마"를 부분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 글은 문학 작품 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라는 복합적인 의사소통 층위를 담고 있는 예문이다. 제시문 (다)는 "국어"에 실린 이민정의 "옷 한 벌로 세상보기"의 일부분을 발췌, 재구성한 글로, 옷을 둘러싼 현재 사회문화적 상황을 설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를 요구하는 글이다. 제시문 (라)는 "독서"에 실린 시애틀 추장의 "우리는 모두 형제들이다"의 일부를 발췌, 재구성한 것이다. 백인들에게 자신들이 살았던 땅을 사랑해 달라는 감정적 호소를 통해 인간과 환경에 대한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글이다.

 

문항 해설

제시문 (가)는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를 발신자, 수신자, 소통 내용, 소통 맥락 등으로 기술하고, 개인과 사회 간에 나타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층위들을 언급한 후, 사회적 담론과 동질감을 형성하는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제시문 (나)는 윤흥길의 한국전쟁(6.25) 때 이념의 갈등과 그 화해를 다룬 소설 "장마"이다. (나)에 대해서는 인물과 인물 사이에 이루어지는 개인적 의사소통, 화자와 청자,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소통을 구분하고 각각 다른 기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제시문 (다)는 옷의 정보를 확인하고 소비할 필요성을 말하는 글이다. 작가와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층위의 의사소통, 독자를 설득하고 옷에 대한 태도 변화를 촉구하는 사회적 기능을 찾아볼 수 있다. 제시문 (라)는 시애틀 추장의 글로 인디언과 백인 사이, 집단과 집단 사이의 소통을 보여준다. 백인들에게 땅을 사랑할 것을 요청함으로써 인간과 인간, 인간과 환경이 모두 공동의 운명임을 강조하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

 

예시 답안

(가)는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다양한 층위,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살필 때 (나)의 할머니와 외할머니의 대화는 개인과 개인 층위의 소통으로, 감사와 위로를 나눈다는 정서적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나)에는 또 다른 의사소통의 층위가 있는데, 이 글의 화자나 작가가 청자나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소통 내용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육이오 전쟁 당시, 이념의 갈등을 초월한 화해의 기능성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소설의 맥락을 고려할 때 (나)는 전쟁과 분단의 갈등을 해결하고 공동체의 동질감을 형성하는 데 일조하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

 

(다)의 필자는 독자에게 옷의 정보를 확인하고 생산 과정의 공정성을 고려하여 옷을 소비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개인과 사회의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다)는 독자가 옷에 대해 가지는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라)에서 발신자인 "우리"는 수신자인 "그들"에게 땅을 사랑해 달라고 요청한다. 이는 홍인과 백인 사이, 집단과 집단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층위의 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을 통해 이 글은 백인들이 땅을 사랑의 대상으로 여기고 인간과 자연의 공통 운명에 대해 성찰하도록 요청하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

 

(다)와 (라)는 대상에 대해 독자(청중)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한 기능이 "공존"과 "상생", "공동의 운명"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점도 유사하다. 그러나 (다)와 (라)의 사회적 소통의 구체적 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드러나는데, (다)의 발신자는 수신자에게 옷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태도의 변화를 촉구하는 반면 (라)의 발신자는 수신자에게 땅에 대한 기억, 돌봄, 사랑을 강조함으로써, 즉 대상에 대한 감정과 정서를 나눔으로써 자연에 대한 태도 변화를 요청한다.

 

* 문제에 내포되어 있는 요구사항에 맞게 예시 답안 속 풀이를 색깔 별로 구분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